[다양성과 포용성을 고려한 e스포츠 프로그램을 만드는 법]
◎ e스포츠 시장은 2023년 16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세계 시청자 수는 약 5억 4천 명에 달함.
◎ e스포츠가 빠르게 성장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본질적인 '포용성'임.
- 모든 배경, 피부색, 능력 및 연령의 학생들이 동등한 경기장에서 참여할 수 있음.
- 전통적인 스포츠가 갖는 신체적 요구를 없앰으로써 거의 모든 학생이 스포츠 팀에 참여하여 소속감을 얻을 수 있음.
◎ Montgomery County Community College는 e스포츠 프로그램을 통해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으며, 다양성과 포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2020년 봄부터 모든 성별이 참여 가능한 운동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음.
◎ 해당 사례와 같이 학교에서 e스포츠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하는 교육자라면 다음 세 단계를 고려할 수 있음.
1) 모임과 게임 플레이를 위한 물리적이고 접근 가능한 전용 공간
- 서로 대면하여 만나고, 훈련하고, 플레이할 전용 공간 필요
- 이러한 공간을 모든 학생이 이용할 수 있어야 하며 기관이 있는 모든 지역에 배치해야 함.
- 학생 선수들의 잠재력을 발휘하기 위해 최첨단 장비와 기술에 투자하는 것을 고려해야 함.
2) 포용성 서약
- 참가자들 사이의 소속감 유지를 위해 모든 학생이 포용성 서약에 서명하도록 요구
- 모든 형태의 불공평 또는 차별에 대한 무관용 정책 설정
3) 포용성을 중심으로 구축된 프로그램 구조 만들기
- 참여하고자 하는 모든 학생의 요구 충족을 위해 광범위한 학생 지원 서비스 및 포용적 학습 기회 제공
예) 전문성 개발, 정신 건강 서비스 등